비쥬얼이미지
회사소개
회사소개
특허뉴스
찾아오시는 길
  • customer center
  • 입금계좌안내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특허뉴스

HOME > 회사소개 > 특허뉴스

view페이지
특허청, 상표분야 선진 5개청 회의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5-19
내용 특허청, 상표분야 선진 5개청 회의 개최
- 한국이 의장국 맡아 싱가포르에서 상표선진5개청(TM5) 중간회의 개최 -

- 특허청, 신규 협력과제로 ‘가상공간에서의 상표’ 제안 -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지난 15일(월) 10시부터 17시(현지시간)까지 싱가포르 샌즈 엑스포 앤 컨벤션 센터에서 한국이 의장국을 맡아 ‘상표선진5개청(TM5)* 중간회의’를 개최하고, 상표분야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 TM5(Trade Mark 5): 2012년 출범한 상표분야 주요 5개청(한국·미국·일본·중국·유럽연합) 협의체

【 상표선진5개청(TM5) 회의 】

전 세계 상표 출원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5개 특허청이 상표분야 국제규범의 형성 및 조화를 위해 각국의 정책방향을 논의하고 협력사항을 점검하는 회의이다.
한국은 2018년 이후 5년 만에 2023년 상표선진5개청(TM5) 회의 의장국으로 선정되었으며, 의장국으로서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상표선진5개청(TM5) 실무회의(6.15~16.), 상표선진5개청(TM5) 연례 회의(9.11~12.)까지 총 세 번의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5개 특허청과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참가하여 상표침해에 대한 인식 제고방안, 악의적 출원 방지방안 등 15개 협력과제*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신규 협력과제에 대한 각국의 의견을 공유했다. 특히 특허청은 ‘가상공간 (메타버스)’ 관련 상표출원의 증가세에 힘입어 ‘가상공간에서의 상표에 대한 연구’를 신규 협력 과제로 제안했다.

또한, 특허청은 상표분야 최대 민간협회인 국제상표협회(INTA)의 연례회의(5.16~20.) 기간 중 싱가포르에서 △ 상표선진5개청(TM5) 상표 사용자 세미나 (5.17.)를 개최하고 △ 한국 상표제도 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특허청 구영민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가상공간에서의 상표의 사용, 국경을 넘나드는 상표권 침해 등 상표분야의 새로운 문제들이 대두되는 시기에 한국이 상표선진5개청(TM5) 의장국을 맡은 것은 뜻깊은 일” 이라면서, “9월 상표선진5개청(TM5) 연례 회의까지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상표분야 국제 규범 선도국가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목록 

이전글 다음글
- 이전글 짝퉁 결혼반지? 예비부부 울리는 짝퉁 귀금속
- 다음글 특허 ‘챗봇상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