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쥬얼이미지
회사소개
회사소개
특허뉴스
찾아오시는 길
  • customer center
  • 입금계좌안내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특허뉴스

HOME > 회사소개 > 특허뉴스

view페이지
지식재산 기반 미래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특허청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손잡았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13
내용 지식재산 기반 미래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특허청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손잡았다
특허청·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장급 정책협의회 및 한국발명진흥회·한국과학창의재단 업무협약(MOU) 체결 추진


□ 특허청(청장 이인실)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과학영재 대상 지식재산 인식 확산을 위해 국장급 정책협의회 및 한국발명진흥회(이하 발명진흥회)-한국과학창의재단(이하 창의재단)간 업무협약식을 6월 7일(화) 오전 11시 한국과학창의재단(서울시 강남구)에서 개최하였다.


□ 특허청과 과기정통부는 국장급 정책협의회를 통해 기술패권시대에 연구성과가 경제적 성과창출로 연계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며 지식재산(IP)이 그 핵심요소라는데 공감대를 같이하고,

ㅇ 유관기관 간 적극행정을 통해 미래 과학기술시대를 이끌어갈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지식재산(IP) 교육을 확대하고 인식을 제고해 나가기로 하였다.

□ 발명진흥회와 창의재단은 업무협약을 통해 △미래 과기인재의 지식재산 활동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력, △미래 과기인재·창의적 발명인재 양성을 위한 정보교류 및 홍보 협력, △국내·국제행사 공동 개최·참여 등 상호 발전적 관계 지속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 추진될 주요 협력사항은 아래와 같다.

① 올해 하반기부터 과학고·영재학교를 대상으로 지식재산기반 과학영재 창의연구 프로그램(IP-Research&Education, 이하 IP-R&E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한다.

* [IP-R&E 프로그램] 과학고·영재학교 학생들이 수행하는 과학영재 창의연구(Research&Education, R&E) 프로그램에 지식재산(IP) 교육, 상담(컨설팅)을 접목한 것으로, 학생들이 연구 전 과정에 걸쳐 지식재산(IP) 관점을 활용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우선, 경북과학고, 창원과학고,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와 협력하여 해당 학교 학생들이 수행하는 R&E 과제 중 10개를 선정하고, △ 지식재산 특강 △ 연구과제 관련 변리사 컨설팅 △특허출원 등을 종합 지원할 계획이다.

② 과학영재 대상 지식재산 인식 제고를 위해, 원하는 과학고·영재학교 학생 누구나 지식재산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지식재산 교육 콘텐츠를 개방한다.

③ 아울러, R&E 담당교원 연수 등을 활용하여 IP-R&E 프로그램 홍보·확산 및 지식재산 인식제고 등을 추진하는 한편,

④ 연말 R&E 성과발표 대회 등과 연계하여, IP-R&E 우수사례 확산을 추진함으로써, 제반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ㅇ 아울러, 올해 시범도입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앞으로도 부처협업 예산 확보를 추진하고 공동 사업을 발굴하는 등 정책적 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 특허청 정연우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과학영재학생들에게 지식재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더 많은 과학영재들이 지식재산 인식을 지닌 과학기술 창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 과기정통부 황판식 미래인재정책국장은 “과학영재들이 지식재산 영역으로 시야를 확장하고 역량을 확보하여 다가오는 기술패권 시대에 세계 과학 및 산업을 이끄는 리더로 성장하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하였다.
첨부파일

목록 

이전글 다음글
- 이전글 유명 연예인, 스포츠인의 얼굴과 이름, 이제 법으로 보호된다
- 다음글 최신 해외 주요국 지재권 정보, 바로 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