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쥬얼이미지
회사소개
회사소개
특허뉴스
찾아오시는 길
  • customer center
  • 입금계좌안내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특허뉴스

HOME > 회사소개 > 특허뉴스

view페이지
특허청, 2021년도 상표‧디자인 제도 동향 설명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1-21
내용 특허청, 2021년도 상표‧디자인 제도 동향 설명회 개최
- ‘신기술 화상디자인 보호대상 확대’, ‘부분거절제도 및 재심사청구 제도 도입’, ‘비전형상표 기능성 심사 강화’ 등 소개 -

□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오는 21일(목) 오후 4시부터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2021년도 상표‧디자인 제도 동향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설명회에서는 올해부터 시행된 상표심사기준 및 디자인제도 개선사항과 상품분류고시 및 유사상품 심사기준 개정사항, 상표법‧디자인보호법 개정 추진내용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 먼저, 상표분야에서는 입체‧위치‧소리상표 등과 같은 비전형상표의 기능성 심사를 강화하고, 입체‧위치상표의 도면제출 건수 기준을 완화하였다. 아울러 거절이유가 해소되지 않은 상품에 대해서만 등록을 거절하는 부분거절제도와 등록 거절된 상표에 대해 재심사청구 제도를 도입하는 등의 상표법 일부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ㅇ 또한, 상품분류 분야에서는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음악작곡용 소프트웨어” 등 용도를 명확히 기재한 상표만 등록이 가능하도록 하고, ‘상표(상품)’와 ‘서비스표(서비스업)’ 간의 유사여부에 있어서도 양 표장의 ‘용도’를 중심으로 구체적·개별적으로 심사하여 소프트웨어 산업계의 실거래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상품기준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 한편, 디자인분야에서는 글자체 디자인의 도면에 글꼴(폰트)파일 제출을 허용하고 디자인 일부심사* 대상을 종전의 3개류에서 7개류로 확대하여 유행성이 강한 디자인의 신속한 권리화를 지원하였다. 그 밖에 물품의 외부 또는 공간 등에 투영되는 신기술 화상디자인 보호대상 확대와 한 벌 물품의 디자인에 대한 부분디자인도 등록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 디자인 일부심사: 유행주기가 짧고, 모방이 쉬운 물품의 디자인출원에 대하여 일정요건만 심사하여 최대한 빨리 권리를 부여하여 디자인권 활용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운영하는 제도

□ 그 밖에 산업별 상표정보를 활용한 산업계 지원 방안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에 따라 변화되는 상표‧디자인 관련 출원, 갱신, 대리인 선임 등의 제도를 안내할 예정이다.

□ 이번 설명회는 KTV 국민방송 및 특허청 유튜브(youtube.com/kipoworld)를 통해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하여 올해 새롭게 시행되는 상표‧디자인 심사 및 지원 제도와 관련된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특허청 홈페이지를 통해 설명회 발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 특허청 문삼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새롭게 시행되는 상표‧디자인 제도에 대한 고객들의 이해를 높이고 상표‧디자인권을 획득하고자 하는 출원인의 권리 확보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목록 

이전글 다음글
- 이전글 해외 온라인 위조상품 모니터링단, 제품 모방 짝퉁 단속으로 4,200억원 피해예방
- 다음글 입체상표 견본 내 도면개수 제한이 완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