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케이(K)-상표(브랜드) 육성을 위한
해외 상표검색 길라잡이 3종 발간
- 지재권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케이(K)-상표(브랜드) 확보와 보호 지원 -
특허청(청장 김완기)은 기업의 세계적 케이(K)-상표(브랜드) 확보와 보호를 지원하기 위해 &lsquo해외 상표검색 길라잡이&rsquo 3종*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 글로벌 상표검색 길라잡이, 일본 상표검색 길라잡이, 중국 상표검색 길라잡이
 
특허청에 따르면 해외 주요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케이(K)-상표(브랜드) 위조상품 차단 건수는 연간 16만여 건(&rsquo23년 기준)에 달한다. 최근에는 피해 범위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브랜드까지 확대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글로벌, 일본, 중국 상표검색 길라잡이 발간...중소기업 K-브랜드 확보 지원>
 
특허청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중국, 일본 특허청 공식 사이트를 활용한 해외 상표검색 길라잡이 3종을 발간했다.
 
①세계지식재산기구(WIPO) 상표검색 길라잡이는 전 세계 특허청과 연계된 글로벌 브랜드 데이터베이스(GBD)를 활용한 세계 각국별 출원/등록상표의 검색방법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GBD 상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법, 세계 주요 상표검색 사이트 정보도 제공한다.
 
②일본과 ③중국 상표검색 길라잡이는 양국 특허청 공식 상표검색 사이트의 사용 매뉴얼과 출원 및 심판절차, 절차별 수수료 정보를 수록하였다. 특히, 한글을 도형으로 취급하는 일본과 중국에서 한글로 된 국내상표 검색방법을 수록해 우리 기업의 상표 무단도용 검색에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모든 길라잡이는 실제 검색화면 이미지를 중심으로 30쪽 내외의 설명과 그림으로 제작하여 이용자의 가독성과 휴대성을 높였다.
 
특허청 이춘무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ldquo상표검색은 출원 단계에서의 등록 가능성을 높이고 등록 이후에는 모방상표 검색을 통해 자신의 상표를 보호할 수 있는 저비용·고효율의 유용한 도구&rdquo라며, &ldquo이번 길라잡이를 통해 지재권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세계적 케이(K)-상표(브랜드)를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dquo고 전했다.
 
한편, 길라잡이 3종은 현재 특허청 누리집*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또한 특허청은 관련 교육을 원하는 기업이나 단체의 요청이 있을 경우 무료로 방문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 특허청 누리집(www.kipo.go.kr) > 책자/통계 > 간행물 > 기타 간행물
|